HEALTH SUPPLEMENTS STORE

청연 건강기능식품매장


PROJECT INFORMATION

CONTRACT : 공간디자인, 사인물디자인, 설계, 시공

LOCATION : 광주광역시 서구

AREA : 37.31 m²

SPACE DESIGNER : 이지윤

BRAND DESIGNER / PHOTOGRAPHER : 박지훈

PROJECT SUMMARY

건강은 명품으로 챙긴다, 청연건기식매장 

2020년 1월, 지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대표적 의료기관인 청연한방병원에서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매장을 런칭했다.

허위•과대광고의 홍수를 피해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청연건기식매장.

전문 한의학 의료진이 직접 연구 개발해 탄생한 청연의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과

백화점 뺨치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의 만남, 입구부터 고급스러운 존재감을 드러내는 청연 건기식 매장을 살펴본다.

FLOOR PLAN


P.S.


Questions and Answers with Space Designer - jiyoon


전반적인 공간의 컨셉은 무엇인가.

청연 건강기능식품 매장은 전문 한의학 의료진이 직접 연구 개발해 만든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곳이에요. 

그저 그런 제품이 아닌, 전문가들의 검증을 마친 프리미엄 제품을 취급하는 곳이기 때문에 기본 컨셉은 고급스러움, 중후함이었어요. 

이 공간에서만큼은 백화점 명품 매장에 와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를 원했죠. 

이에 더불어서 이곳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간결하면서도 직관적으로 청연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 또한 중요했어요. 

고민 끝에 컬러를 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고, '청연'하면 떠오르는 녹색 계열의 컬러를 메인 컨셉으로 설정하여 공간을 그리기 시작했죠.


공정 과중 중 가장 재밌었던 부분은 뭐였는가.

가구와 매대를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이 가장 재밌었어요! 평소에도 가구 디자인에 대한 열망이 있었거든요. 

이번 현장을 진행하면서 광주 시내에 있는 금속업체들을 하나하나 찾아다니면서 제작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함께 고민하며 진행했는데, 그 과정들이 너무 즐겁더라고요. 

제작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이기에 배울 점도 정말 많았고요! 재미도 있었고 배우기도 많이 배웠지만, 또 한편으로는 가장 아쉬운 부분이기도 해요. 

가구는 공간을 디자인할 때보다도 더 디테일하고 섬세한 고민이 필요한데, 일정이 타이트하다 보니 아쉬운 부분들이 생겨나더라고요. 

스스로 여전히 배울 것들이 많구나라는 생각도 드는 과정이었어요. 

그래도 이러한 경험이나 아쉬운 부분들이 앞으로 더 나은 무언가를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기대가 되기도 했어요. 

이렇게 배워나가다 보면 더 좋은 공간과 가구를 디자인하는 날이 올 테니까요!


청연건기식매장에서 가장 신경 쓴 포인트가 있다면 어디인가.

매장 내에서 어느 한 부분에 힘을 주기보다는 매장 자체가 건물 내부에서 하나의 포인트가 되기를 원했어요. 

그런 공간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공간을 이루는 모든 요소가 하나의 덩어리가 되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했죠. 

이를 위해 가구나 매대 디자인을 잡을 때 원형의 형태를 주로 사용했어요. 

이런 점이 공간을 하나의 동선으로 만들어서 매장 내 모든 공간을 연결해 줄 수 있게 했고, 공간 전체가 하나의 매스로 보이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결과적으로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해요! 건물 내부에서 가장 돋보이는 포인트 공간이 되었다고 많이 말씀해주시더라고요! (웃음)


고객들이 건기식매장을 들어서며 받았으면 하는 느낌은 무엇이 있나.

상업 공간이라고 하면 어떤 방식으로던 사람을 끌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일반적인 음식점이나 카페라면 판매하는 식음료의 맛과 향 또한 고객을 끄는 힘이 될 수 있겠지만, 이번 건기식매장의 경우 제품 특성이 달랐어요. 

그래서 공간 자체로 먼저 고객의 시선을 모으고 머물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그 공간이 너무 과하지 않게, 은은하게 지켜주어서 공간 내부에 있는 제품들이 더욱 돋보였으면 해요. 

결론이라고 하면, '누네띠네'요! 시선이 모아지는, 따스함을 느낄 수 있는 그리고 제품들이 빛날 수 있는 그런 공간이라는 느낌을 받으셨으면 해요. 

다른 이들을 위한 마음이 모이는 이 공간이 앞으로 많은 분들에게 행복을 선물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