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RIMITED

카페 림이티드


PROJECT INFORMATION

CONTRACT : 공간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설계, 시공

LOCATION : 서울특별시 서초구

AREA : 39.69 m²

SPACE DESIGNER : 박주완

SPACE ENGINEER : 조윤진

BRAND DESIGNER : 김호정

PHOTOGRAPHER : 박지훈

PROJECT SUMMARY

오래된 공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다, 카페 림이티드

남들과 다른, 개성 있는 자아를 갖는 것이 중요해진 요즘. 소비도 나를 표현하는 방법의 하나가 되며 독특한 공간과 상품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새것보다 오래되었지만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빈티지한 컨셉의 공간들 또한 그 중 하나. 오래된 공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기존과 차별화된 공간이 방배동에 탄생했다. 수제 디저트와 향긋한  커피향으로 가득한 이 곳, 이곳은 카페 림이티드다.

FLOOR PLAN


SPACE

BRAND IDENTITY DESIGN


BEFORE & AFTER

P.S.


Questions and Answers with Space Designer - joowan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기대하거나 걱정했던 점이 있다면?

현장을 방문했을 때 입구에서부터 디자인 컨셉이 한 번에 떠올라 더욱 기대되었던 프로젝트에요. 

앞쪽에 있는 홀 부분과 뒤쪽 주방공간이 확실하게 나눠져 있어 이곳은 카페를 위한 공간이라고 느꼈죠. 

주방이 훤히 뚫려 있으면 주방 집기류가 그대로 손님에게 노출되어 지저분해 보일 수 있거든요. 

공간이 분리되지 않은 경우 가벽이나 파티션을 설치해서 나누기도 하는데 이번 현장은 별도의 시공 없이 공간을 나눌 수 있었어요.


림이티드 공간 기획에서 가장 중점을 두었던 요소는 무엇인가?

손님들이 머무는 홀과 디저트, 커피를 만드는 주방의 공간 비율을 가장 신경 썼어요.

각각의 공간에 필요한 최소 공간을 둔 채 나눠져야  주방에서 메뉴를 만드는 사람도 홀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도 편한 공간이 되거든요.

그런데 처음 생각했던 메뉴보다 판매하는 디저트 메뉴가 많아져서 주방 공간이 커지게 됐어요.

주방의 공간이 늘어난 만큼 홀의 테이블 수를 줄여야 했죠.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테이블 배치를 해야 했어요.

커피를 마시는 손님들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깝지도, 멀지도 않은 거리를 고려하여 총 16명 정도 손님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어요.


공정 과정 중 기억에 남았던 것은?

맞춤형 제작가구요! 카페 림이티드 안에 있는 모든 가구가 맞춤형 제작가구로 들어갔어요. 

가구 설계 시 사용자 입장에서 편한 가구를 만들기 위해 가장 신경 썼어요. 테이블 면적이나 높이가 이 부분에 해당되는데요, 

카페 림이티드는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팔기 때문에 테이블에 커피와 디저트를 함께 놓을 수 있는 면적이 필요했어요. 

또 손님들이 앉아서 디저트를 먹을 때 테이블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불편하기 때문에 테이블 높이도 많은 고민을 했죠.

가구는 외관상 예뻐 보이는 것보다 앉았을 때 편한, 짐을 수납하기 좋은 게 중요해요. 현장에서 제작 반장님과 많은 이야기를 통해 림이티드 만의 가구가 나올 수 있었어요.


카페 림이티드를 방문하는 고객이 느꼈으면 하는 점은?

카페 림이티드는 마카롱, 쿠키, 스콘, 와플 등 다양한 디저트를 파는 공간입니다. 

사당역에서 가까운 주택 지역에 위치해서 인근 직장인이나 주민들이 휴식시간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라고 생각해요. 

공간을 설계하면서 답답함이 없는 곳이 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쓴 프로젝트에요. 

카페 림이티드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맛있는 디저트와 커피 한 잔을 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